전북대학교 예술대학 산업디자인과는 창의력 있는 세계화된 디자이너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산업디자인의 개념은 순수예술이 아닌 실용의 의미를 그 바탕에 두고 있기 때문에 우리들의 일상생활 및 사회 환경여건에 긴요한 상광관계를 이루고 있습니다. 본 산업디자인 학과는 이러한 사회와 디자인 관계의 실질적인 상관관계를 인식하고 관련 타 학문과도 유기적인 공조체제를 이룩함으로서 새로운 디자인을 추구하고자 합니다. 대학원은 석사과정의 디자인석사, 박사과정의 학과간협동과정으로 디자인제조공학과(공학박사)가 개설되어 있습니다.
우리학부(과) 교육 목표
- I. 창의력, 분석력, 문제 해결력을 갖추고 나서, 이를 기반으로 응용력을 배양함으로써 급변하는 디자인 환경 변화에 적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
- II. 실습적․이론적 방법으로 디자인 실기 및 이론 능력을 익히고, 디자인분야의 다양한 전공 분야에도 적응하여 디자인 실무 능력을 발휘 할 수 있도록 한다.
- III. 자신의 디자인을 효과적으로 전달 할 수 있고, 조직에서 협동심을 발휘하여 전체적인 업무 수행 효율을 높일 수 있고 또, 조직을 이끌어 나갈 리더쉽을 배양한다
- IV. 실무 중심의 디자인 능력을 갖추고, 인간존중의 도덕을 구비하고 긍정적, 희망적 가치관과 직업 윤리 의식이 확립되도록 한다.
학과소개
산업디자인학과 학부 과정 소개
제품디자인전공
제품디자인 분야에서는 대량생산을 하기 위해서 제품을 분석·개발·창조하는 실천을 말한다. 교육과정은 단계적인 전문 과정을 통해 디자인 마케팅, 아이디어 발상, 아이디어 형상화 과정 그리고 최종 프로토타입 개발이다.
1학년때에는 기초컴퓨터그래픽, 제품디자인조형, 고급컴퓨터그래픽, 제품디자인제도및모형제작 등의 수업이 이루어지며, 디자인분야의 기초 단계 교육이 이루어진다.
2학년때는 제품디자인론, 기초제품디자인, 기초디자인컴퓨터그래픽, 제품인터렉티브디자인, 제품디자인사진학, 고급디자인컴퓨터그래픽, 응용제품디자인, 제품디자인방법론, UX디자인, C.M.F 등의 전공수업이 진행되며, 자기 전공의 방향성을 계획하게 되고 진로 설계에 준비단계가 되어집니다.
3학년때는 디지털응용생활기기디자인, 환경제품디자인, 서비스디자인, 산학프로젝트1, 디자인기획제작및시현, 디지털응용제품디자인, 디자인감상및비평, 융합시스템디자인, 산학프로젝트2, 문화디자인워크숍, 시스템가구디자인 등의 수업을 통하여 자기 진로에 대한 심화과정을 배우게 됩니다.
4학년때에는 제품디자인졸업연구, 산학연구프로세스, 융합디자인프로젝트, 디자인기획및개발1, 인테리어디자인, 제품디자인실무, 융합디자인개발, 창의적방법을통한디자인교수법, 디자인기획및개발2 등의 수업을 통해 지금까지 배워온 수업의 모든 것을 정리하는 수업이 진행되어지며 취업에 관여되어지는 포트폴리오 제작과 취업시 필요한 것을 배우는 과정이 이루어 집니다.
제품디자인전공시각영상디자인 전공
시각디자인 분야는 시각에 호소함으로써 실용적인 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한 디자인을 말한다. 영상디자인분야는 현실에서는 있을 수 없는 가상의 내용(영상 컴퓨터그래픽, 합성, 미니어쳐, 3D 애니메이션 등)을 만드는 것을 중심으료 교육하며, 게임산업에 사용되는 모든 컨텐츠 개발 과정을 집중적으로 교육한다.
1학년때에는 기초컴퓨터그래픽, 디자인조형, 고급컴퓨터그래픽, 디자인제도및모형제작 등의 수업이 이루어지며, 디자인분야의 기초 단계 교육이 이루어진다.
2학년때는 기초애니메이션이해, 문화브랜딩과컨텐츠, 기초3D모델링, 타이포그래피, 사진학, 고급모델링기법, 브랜드아이덴티티커뮤니케이션디자인, 영상특수효과, 기초편집디자인, C.M.A 등의 전공으로 전문 분야로 나누어 진행하며 자기 전공의 방향성을 계획하게 되고 진로 설계에 준비단계가 되어집니다.
3학년때는 디지털응용커뮤니케이션디자인, 디지털매트페인팅활용, 고급편집디자인, 기초일러스트이해, 디자인기획제작및시현, 고급광고기법, 디자인감상및비평, 실무포장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활용기법, 3D캐릭터디자인응용, 스토리보드제작 등의 수업을 통하여 자기 진로에 대한 심화과정을 배우게 됩니다.
4학년때는 시각영상디자인졸업연구, 실무일러스트레이션, 편집디자인프로젝트1, 실무영상레벨디자인, 이미지컨셉메이킹, 커뮤니케이션디자인실무, 편집디자인프로젝트2, 창의적방법을통한디자인교수법, 디지털애니메이션 등의 수업을 통해 지금까지 배워온 수업의 모든 것을 정리하는 수업이 진행되어지며 취업에 관여되어지는 포트폴리오 제작과 취업시 필요한 것을 배우는 과정이 이루어 집니다.
대학원 과정 소개
대학원 과정(석사/박사과정)
또한 여러 지역에서 디자인 전문 업체를 창업하여 디자인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산업디자인의 개념은 순수미술이 아닌 실용의 의미를 그 바탕에 두고 있기 때문에 우리들의 일상생활 및 사회 환경여건에 긴요한 상관관계를 이룩하고 있다.
본 산업디자인 대학원 과정은 이러한 사회와 디자인 관계의 실질적인 상관관계를 인식하고 학문과의 유기적인 공조체제를 이룩함으로서 새로운 디자인 학문체제를 꾀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 연구중심의 대학원
본 대학원 과정은 디자인 연구 중심 대학원으로 매 학기 다양한 학회 활동과 논문 발표 및 게재를 통해 다양한 디자인 학문을 연구하고 있다.
석사 졸업 기준은 학술 대회 2회 발표 및 논문 게재 1회를 기준으로 하고 있으며 박사과정은 국제 학술대회 1회 발표, 국내 학술대회 2회 발표 및 논문 2편 게재를 기준으로 하고 있다. - 디자인심미성 및 디자인 마케팅을 통한 특성화 교육 확립
1998년부터 다양한 학문적 접근을 통해 디자인 심미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디자인 마케팅 개념을 국내 최초로 도입하여 디자인 관련 사업에 다양하게 적용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방법을 통해 정부의 여러 학술 사업 (기반기술, 학술진흥)을 진행하였으며 대기업(현대자동차, LG 전자, 삼성전자)과 함꼐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 해외대학과 교류 추진
일본 디자인 중짐 지바 대학교, 중국 청화대학, 미국 브리지 포트 대학, 영국의 브르넬 대학과 계속적인 교류를 통해 디자인 연구의 중심대학으로 발전하였으며 1997년부터 매년 국제 학술 행사를 통해 세계 우수 디자이너를 초청하는 등 디자인 연구의 폭을 확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