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24.09.01
수정일
2024.09.01
작성자
예술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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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원본성과 실용성의 사이에서: 모차르트 《바이올린 협주곡 3번》 K. 216, 1악장의 피아노 리덕션 판본 비교 연구

예술과 문화 The Journal of Arts and Culture
통권 제6호 | 2024년 8월
ISSN: 2799-9084
23-54(32pages)

장준영
원본성과 실용성의 사이에서: 모차르트 《바이올린 협주곡 3번》 K. 216, 1악장의 피아노 리덕션 판본 비교 연구

협주곡이라는 장르는 본질적으로 오케스트라와의 협연을 위한 대규모의 기악곡이지만 연습과 리허설에는 피아노로 편곡된 반주가 함께 하게 된다. 협주곡을 오케스트라가 함께 연주할 수 없는 상황이 대부분이기에 협주곡의 오케스트라 파트는 피아노가 대신 역할을 하게 되며, 그에 따라 피아노는 독주자의 연습과 리허설을 비롯한 여러 무대에서 실제적으로 협주곡 연주의 필수불가결한 요소가 된다. 음악학도들에게는 협주곡이 콩쿠르와 입시, 예술학교의 실기 및 연주 수업의 지정곡으로 사용됨에 따라 피아노 리덕션에 대한 수요와 관심은 계속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협주곡 피아노 리덕션은 전 세계의 여러 출판사에서 아직도 활발하게 출판되고 있다. 모차르트 《바이올린 협주곡 3번》 K. 216 작품의 경우, 5개의 판본들 가운데 독일에서 1936년에 개정되어 출판된 Breitkopf&Härtel판과, 마찬가지로 독일에서 2002년에 출판된 G. Henle Verlag판이 악보상의 두드러진 차이를 보인다.
위에 언급한 두 에디션의 악보를 비교해 보면 각각의 피아노 리덕션이 서로 다른 의도에 의해 편곡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그 차이는 텍스처에서 가장 두드러진다. 협주곡의 오케스트라 파트가 피아노 반주화 되는 경향을 이 글에서는 크게 두 갈래로 나누어본다. 첫째는 피아노 리덕션이 오케스트라의 음향을 재현해야 하는 목적에 충실한 악보, 둘째는 피아노의 연주법에 맞춰 편의성에 치중된 악보이다. 다시 말해 오케스트라의 두터운 텍스처를 피아노 어법에 맞지 않더라도 작품 원곡의 “원본성”을 최대한 계승하는 악보와 오케스트라의 텍스처를 어느 정도 생략하더라도 피아노 어법에 맞춰 “실용성”에 주의를 기울인 악보라고 할 수 있겠다. 본 연구에서는 모차르트 《바이올린 협주곡 3번》 K. 216, 1악장의 피아노 리덕션 중 이 두 가지의 에디션을 비교, 분석하며 협주곡의 피아노 리덕션의 의미와 피아노 반주의 역할에 따라 끌어낼 수 있는 특징에 대하여 논한다.

■ 주제어: 모차르트 바이올린 협주곡 3번, 협주곡 반주, 피아노 리덕션, 에디션 비교, 원본성, 실용성

A concerto is basically a large-scale instrumental piece for solo and orchestra, but the orchestra is replaced by piano accompaniment during practice and rehearsal. Piano-arranged accompaniments are always in demand since concertos are required repertoire for contests, college entrance auditions, and performance classes at art schools. Since, most of the time, a soloist cannot be supported by a complete orchestra, the piano in this instance serves as the orchestra for the concerto. Consequently, the piano part plays an important role in concerto performances in multiple occasions, such as during soloist’s preparation, practice, and even in the real performance on stage.
Because of this, the concerto’s piano reduction score is still being actively released by a number of international publishers. When it comes to Mozart’s Violin Concerto No. 3, K. 216, there are notable differences between the Henle edition published in 2002 and the music of Breitkopf & Härtel revised in 1936. This paper includes in-depth analyses of the two aforementioned versions of piano reduction for the first movement from Mozart’s violin concerto in D major, as well as a discussion of the significance and intent of the piano reduction.

■ Key words: Mozart's Violin Concerto, No. 3, K. 216, Concerto accompaniment, Piano reduction, Edition Comparison, authenticity, practica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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